본문 바로가기

엑셀

[엑셀] 셀서식 사용자지정의 활용

[엑셀] 셀서식 → 사용자 지정의 이해

 

 

오늘은 업무중 사용빈도가 높은 셀서식의 사용자 지정을 활용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1. 아래와 같이 매출표를 작성하였습니다. 단위는 [원]으로 보고하였으나 김부장님은 단위를 [천원]으로 보고싶어 하십니다.

 

2. 단위 변환에 앞서 단축키지정에 관해 간략히 설명 후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보이는 빠른실행도구모음에서 오른쪽 셀 삽입 부분이 Alt+1, 그 아래로 Alt+2, Alt+3 순으로 지정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키는 단축키로 지정하면 업무 효율이 훨씬 올라갈 수 있으니 적극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셀서식중 표시형식 부분의 단축키는 아래 빨간색 버튼을 누르면 바로가기를 할 수 있으며 저 빨간 부분을 우클릭 하여 등록된 단축키 다음 순번으로 등록합시다.

 

 

4. 김부장님이 단위를 천원으로 보고싶어 하십니다. 보고서를 만드는 이유는 내가 보려고 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볼 사람이 원하는 방식으로 수정해봅시다.

 

기본적인 [#,##0]을 [#,##0,]으로 쉼표하나를 찍어줍니다. 점하나 더 찍었다고 달라지는것을 보니 인어아가씨가 생각납니다.

 

 

 

5. 김부장님이 너는 왜 시킨일만 하냐고 뭐라하십니다. 마이너스가 얼마나 꼴보기 싫은 줄 아시냐며 마이너스 숫자를 빨간색과 마이너스 기호를 삼각형으로 바꾸라 하십니다.

 

6. 아래와 같이 첫번째 세미콜론으로 음수와 양수를 구분하여 김부장님께 이쁨받는 상상을 해봅니다.

 

 

 

7. 이제 완벽합니다. 그런데 "짜잔" 절대란건 없더군요. 이번엔 김부장님이 숫자가 너무 뒤로 붙어 있다 하십니다.

 

8. 세미콜론을 기준으로 각각의 마지막에 스페이스바를 두번 두들겨 줍니다.

 

 

9. 김부장님은 만족함이 없으십니다. 16번의 "0"을 회계단위 "-"로 바꾸길 희망하십니다.

 

10. 세미콜론을 하나 더 활용하여 "0"값을 회계단위 0값인 "-"로 변경시켜 줍니다. 이때 "-"뒤에 스페이스바 두번 눌러주는 센스!!

 

 

 

11. 드디어 김부장님이 만족하십니다. 김부장님이 편안하면 사무실이 편안해 집니다.

 

 

오늘은 사용자 지정을 활용한 문서꾸미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세미콜론은 총 4개까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세미콜론을 기준으로 첫번째 섹터는 양수값 두번째 섹터는 음수값 세번째 섹터는 0값 네번째 섹터는 텍스트값을 구분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구지 4번째 섹터까지 갈 필요가 없어 보이지만 일단 있다는 것 정도는 알아두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는것은 힘이니까요!!!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비 관리를 쉽게 해보자  (0) 2018.11.13
엑셀 특수문자 모음  (0) 2018.05.31
엑셀) 엑셀파일 여러개 열기  (0) 2018.04.19
엑셀) 셀서식 사용자지정  (0) 2018.04.19
엑셀) 커서 이동이 안될때  (0) 2018.04.19